홍승미 크루팩토리 원장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몇 년 전까지 대한항공 승무원으로 활동했어요. 신입 승무원 교육을 담당하는 객실 훈련원의 강사로도 일했고요. 퇴직 후 현재는 항공 운항 입시 학원인 크루팩토리에서 원장으로 근무하고 있어요.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나요
기본적인 관리 업무뿐만 아니라 가능한 한 자주 학생들과 대면하려 해요. 주로 면접 수업을 진행하죠. 직접적인 교류가 있어야 각 지원자가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알맞은 커리큘럼을 준비할 수 있어요. 면접 시 획일화된 답변보다는 본인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게 더 유리하거든요. 이를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하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승무원이 되려면 어떠한 자질이 필요한가요
많은 지원자가 착각하는 것이 예쁜 외모가 당락을 좌우한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서비스업에 적절한 인성입니다. 승무원은 수많은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대표적 서비스업이죠. 이때 자신보다 승객을 우선시하고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자세가 중요해요. 유니폼을 입은 상태에서는 본인이 해결하지 못하는 일이라면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서라도 승객을 위할 줄 알아야 하죠. 또, 기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20여 명의 승무원이 함께 행동하기 때문에 동료와의 의사소통 능력도 필수적입니다.
어떤 준비가 필요하나요
무엇보다 승무원에게 중요한 것은 ‘자세’입니다. 많은 사람 앞에 서서 주목받는 직업이기 때문에 표정, 걸음걸이, 기본적인 태도와 말투 모두 주의해야 해요. 실제로 아시아나 항공에서는 면접 과정 중 워킹 심사가 있기도 해요. 하지만 이런 요소들은 단기간에 고치기 굉장히 어려워 평소에도 ‘나는 승무원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연습해야 하죠.
외국어 공부 또한 필수적이지만 그 기준이 높지 않아요. 공식적인 토익 합격 점수가 550점이고 실제로 합격자들의 경우를 보면 500점대부터 900점대까지 다양하죠. 그만큼 언어 능력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즘 중국인 관광객이 늘어났기 때문에 중국어 능력이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어 추천하고 있어요.
또, 기내라는 특수한 공간 때문에 어떤 직업보다 안전의식이 중요해요. 면접 시 기본적인 기초체력과 수영 심사는 항공사마다 필수적이죠. 자유형으로 25M 구간을 일정 시간 내에 통과해야만 합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 역시도 누구나 쉽게 통과할 수 있는 정도에요. 무엇보다 당락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앞서 말한 ‘자세’임을 잊지 마세요.
승무원의 일과가 궁금해요
비행 준비는 출발 전 자택에서부터 시작돼요. 전체적으로 용모를 단정히 하고 깨끗한 유니폼을 착용해야 하죠. 공항에 도착해서는 이륙한 후 기내에서 필요한 물건, 기내식, 면세품, 기타 서비스 물품이 맞게 실렸는지 확인해요. 비상 장비와 안전 도구가 정 위치에 맞게 배치돼 있는지도 마찬가지고요.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비행기에 올라 승무원끼리의 객실 브리핑과 기장이 함께하는 합동 브리핑이 이뤄져요. 이때 기내에서 함께 일하게 될 동료를 소개하고 특별한 승객이 있는지 등 전체적인 상황 파악을 하죠. 그 이후 승객이 탑승하고 나면 착륙하는 그 시점까지 업무가 계속돼요. 10시간 이상의 비행을 장거리라고 칭하는데, 이때 1-2시간가량의 ‘Rest’ 시간이 주어져요. 승무원의 휴식 공간인 ‘벙커’에서 숙면을 취할 수 있죠. 식사 시간은 따로 승객들의 식사가 끝난 후 교대로 주어지고요.
승무원만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어떤 직업보다 ‘스펙’이 중요하지 않다는 게 우선이죠. 자격요건도 모든 사람이 도전할만한 정도이고 명확히 정해져 있는 필수 조건이 없어요. 정말 ‘누구나’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거겠죠. 또,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 사무직보다 복지 체계가 훌륭해요. 특히 임신한 즉시 휴가가 주어지고 출산 후 2년간 쉴 수 있어요. 산후 출산 휴가가 끝나고 복직을 해서도 아무런 손해 없이 근무할 수 있죠. 이런 시스템 덕에 항공사별로 기혼자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어요. 항공권 가격이 90% 이상 할인되는 것도 큰 혜택이죠.
승무원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조언 부탁드려요
승무원은 100:1에서 많게는 150:1이라는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보이죠. 또한, 과음해 고성방가를 지르거나 무리한 것을 요구하는 승객을 상대해야 하는 것 등 힘든 점이 분명 있어요. 하지만 확실히 승무원이 여성에게 매력적인 직업임은 틀림없죠. 회사 내 위계질서도 심한 편이 아니고 남성보다 9배나 많은 수를 뽑죠. 퇴직 후에도 서비스업 종사, 대학교수, CS 강사 등의 직업을 갖기에도 유리해요. 그러니 승무원이라는 꿈이 있다면 지체 말고 도전하세요. 이처럼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길이 있을까요?
*승무원에 관심 있는 학우는 크루팩토리 대표 전화(02-2038-0026)나 홈페이지(crew-factory.com)로 문의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글․사진 강연희 기자 yhadella@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