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고 지루해 보이기만 하는 철학. 하지만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학문 중 하나이다. 본교에서는 철학에 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어 학내에서 철학을 배우는 모임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철학ON’은 철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만들어졌다. 모임이 개설된 초반에는 강의형식으로 철학 서양사 전반을 공부했다. 그러다 철학 도서를 읽고 토론하는 모임으로 성격이 변경돼 운영되고 있다.
  매주 한 번씩 모임을 가지며 모이는 날에는 발제자 한 명이 그날 공부할 분량의 책 내용을 정리해 발표한다. 그리고 발제한 내용을 주제로 자유롭게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회원은 대부분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교 학생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 학생들도 참여하고 있으며 일반인 회원들도 있다.
  모임에서 독서토론만 하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특강을 진행하면서 경험의 폭을 늘리고 있다. 가장 최근엔 미학특강을 진행하였고, 종종 저자 초청 강연도 하고 있다.
  토론경험을 살려 토론대회에 나가기도 한다. 따로 꾸린 토론대회 준비팀은 교보숙명토론대회에서 최우수상 및 우수상, 입선 등을 수상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교내 학술논문대회나 교내 독서 왕에 참여해 수상하기도 했다.
  철학 모임 안에서도 소모임으로 고전 강독 스터디나 영어단어반 등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하계와 동계에는 1박2일의 워크숍을 실시해 새로운 경험을 쌓기도 한다.
  철학ON에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모임에 참여하고 싶다면 jung8477@naver.com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