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천연재료는 1kg이상 대용량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활용범위가 넓을수록 실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중에서 베이킹소다는 주방·세탁 세제 이외에도 용도가 다양해 활용도 높은 원료로 손꼽힌다. 그 예로 피부미용, 카펫세탁, 변색도금세척, 악취제거 등이 있는데, 방법이 어렵지 않고 간단하다. 그중 대표적인 세 가지 활용법을 소개해보려 한다.
 
첫 번째로 소개할 것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는 방법인데, 사용하는 클렌징폼에 베이킹소다를 섞은 후 거품을 내 세안하면 된다. 베이킹소다의 알칼리성 성분이 죽은 피부를 벗겨내 각질제거에 효과적이다. 또, 아토피로 고생 중이라면 적당량의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에 목욕하는 것이 좋다. 단숨에 피부가 진정되는 걸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너무 자주하면 몸의 노폐물과 기름기가 과도하게 빠져나가 피부가 건조해질 위험이 있어 주 2회가 적당하다.

두번째는 가정에서 간편하게 카펫을 세탁하는 방법이다. 크기가 큰 카펫도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손쉽게 세탁할 수 있는데, 펼쳐놓은 카펫에 베이킹소다를 뿌려 놓기만 하면 된다. 15분 정도 지난 후 카펫의 얼룩과 냄새를 흡수한 베이킹소다를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깔끔해진다.
 
마지막 활용법은 변색 도금을 세척하는 것으로, 베이킹소다를 희석한 용액에 변색한 액세서리를 하루 정도 담가놓으면 된다. 다음 날 액세서리를 꺼내면 묵은 때가 벗겨진 것을 볼 수 있다. 단, 이 방법은 은으로 도금된 경우에만 가능하다. 그 외의 것을 사용하면 제품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진주나 다른 보석류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된다. 그 밖에도 칫솔 위에 베이킹소다를 올려 양치하면 구취 제거 효과가 있다.
 
이처럼 천연재료는 가격 면에서 저렴한 것은 물론이고 복잡한 과정을 요구치도 않는다. 완제품 사용이 편리한 건 분명하지만 대체 가능한 경우에는 베이킹소다와 같은 천연재료를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 

김진경 수습기자 wlsrud6843@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