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정성을 중요시하는 한국웨딩플래너협회 팀장 이수민 웨딩플래너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웨딩플래너 이수민입니다. 현재 한국웨딩플래너협회에서 팀장을 맡고 있어요. 경기대학교 사학과와 관광이벤트학과를 복수 전공해 졸업했고, 웨딩플래너로 5년째 활동하고 있습니다.

 

웨딩플래너는 무슨 일을 하나요

오늘날, 모든 분야가 전문화, 세분화 돼가고 있는 것처럼 웨딩산업에도 드레스, 메이크업, 촬영 스튜디오 등 분야마다 수많은 업체와 샵이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처음 결혼하는 사람들은 결혼식 준비에 난항을 겪게 되죠. 웨딩플래너는 이러한 예비부부의 결혼식 준비를 도와주는 직업입니다. 업계 동향을 전문적으로 잘 아는 웨딩플래너가 옆에서 부부의 취향에 맞는 식장과 업체를 소개하고, 추천하며 가이드라인을 잡아주는 일을 해요. 훨씬 쉽고 빠른 결혼 준비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거죠. 이를테면, 신부의 취향을 반영해 수많은 드레스샵 중 2-3곳을 미리 선정해 두는 거예요. 그 후 신부와 동행하며 어울리는 드레스를 고르고, 그에 어울리는 헤어와 메이크업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거죠. 이 외에도 신랑·신부가 원하는 분위기의 식장과 촬영 스튜디오를 소개하거나, 예물과 폐백 제품을 추천해주기도 해요.

 

웨딩플래너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일반적인 취업과 비슷해요. 구인 공고를 낸 웨딩플래너 회사에 지원한 다음, 면접을 거쳐 합격하게 되면 입사를 하게 됩니다. 그 후 결혼식 준비 과정을 배우고 웨딩업체를 견학하는 등 실무 교육을 받습니다. 교육이 끝나면, 그때부터 웨딩플래너로서 활동을 시작하게 되죠.

 

웨딩플래너에 관심있는 대학생들에게 추천하는 활동이나 경험이 있나요

웨딩플래너는 웨딩산업의 동향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서 웨딩관련 잡지를 구독해서 읽어보거나, 웨딩박람회를 다니며 최근 트렌드가 어떤지 파악하는 게 좋은 경험이 될 거예요. 여건이 된다면 웨딩플래너 아카데미를 다녀보는 것도 추천해요. 관련 직무에 대해 체계적인 실무 교육을 받고 웨딩플래너 자격증 취득을 준비할 수도 있어서 웨딩플래너가 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웨딩플래너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서비스직이기 때문에 누군가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예비부부의 결혼식 준비를 도와주는 직업이다 보니 꼼꼼한 성격을 가져야 하죠. 처음 만나는 신부의 성격과 취향을 재빨리 파악해 신부의 마음에 드는 상품을 추천하는 눈썰미와 센스도 있어야 해요.

 

웨딩플래너를 꿈꾸는 동덕여대 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바쁜 현대 사회에서, 개인에게 최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래닝 산업은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예상해요. 그래서 웨딩플래너는 전망이 밝고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화려한 면에 비해 고충도 많은 직업이기도 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이 일을 시작하면, 본인과 신랑·신부에게 모두 힘들 수 있어요. 그러므로 신중하게 진로를 결정하고 진정성 있는 웨딩플래너가 되기를 바랍니다.

 

문초이 수습기자 artimoony@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