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정리컨설턴트 윤주희입니다. 현재 정리컨설팅 업체인 ‘공간치유’의 대표를 맡고 있죠. 정리컨설턴트로 일한 지는 3년 정도 됐습니다.

정리컨설턴트는 어떤 일을 하나요

  정리컨설턴트의 업무는 ‘수납컨설팅’과 ‘정리컨설팅’으로 나눠집니다. 수납컨설팅은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물건을 정리하고 가구를 재배치하는 일이에요. 정리컨설팅은 의뢰인의 시간과 인맥을 관리하는 업무죠. 이는 미국과 일본에서 주로 이뤄지는데, 인간관계를 비우는 것에 집중하는 일이에요. 국내에서 활동하는 정리컨설턴트의 주 업무는 공간을 정리하는 수납컨설팅입니다.

컨설팅을 의뢰받고, 이를 완료하기까지의 과정은 어떤가요

  컨설팅은 상담, 스케치, 준비, 정리, 재방문 이렇게 5단계로 진행됩니다. 상담은 공간을 방문해 의뢰인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에요. 또한, 공간 크기와 해당 장소에 놓인 물건의 양을 보며 정리 방법을 구상하고 구역을 나누죠. 컨설팅을 통해 받는 돈은 이때 견적을 매기며 정해집니다. 이후 스케치 단계에서는 담당 컨설턴트가 본격적인 정리 계획을 세우는데, 한 구역에 몇 명의 컨설턴트가 들어갈지, 어떤 물건을 버릴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고객과 함께 나눠요. 또한, 각 구역에 맞는 가구 재배치에 대한 의논도 진행돼요. 그다음 순서인 준비에서는 각 공간에 맞는 수납 도구를 장만해요. 본격적인 작업은 정리 단계에서 시작되는데, 대략 5-10명의 컨설턴트가 8-10시간 정도의 시간 동안 한 공간의 불필요한 물건을 빼내고, 가구를 재배치하죠. 정리를 다 마치고, 한 달 후에 컨설턴트가 방문했을 때 컨설팅이 유지된 것을 확인하는 재방문이 마지막 단계에요.

정리컨설턴트가 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정리컨설턴트가 되려면 정리컨설턴트 자격증이 필요해요. 정리컨설턴트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이 아닌, 민간자격증이에요. 아무래도 민간자격증이라 기관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이 조금씩 달라요. 하지만 대체로 일정 기간 동안 교육을 이수하고 필기시험을 본 후, 실습 과정을 거쳐야만 자격증이 발급돼요. 정리컨설턴트 자격증은 1, 2급으로 나뉘는데, 전문적인 정리컨설턴트가 되려면 1급 자격증은 필수예요. 자격증을 취득한 다음에는 기관을 통해 직접 현장에 나가 경험을 쌓는 실습 과정도 거쳐야 하죠.

정리컨설턴트가 되고 싶은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경험이나 활동이 있다면요

  심리 공부를 추천해요. 이 일을 하다 보면 ‘저장강박증’이라는 심리적인 병 때문에 물건을 쌓아두는 사람을 많이 만나요. 특히 공간심리학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 사람의 심리가 공간과 깊은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돼요. 그리고 평소 어딜 가든 인테리어와 가구의 배치를 관찰하는 습관을 지닌다면 공간 감각을 효과적으로 키울 수 있죠.

정리컨설턴트를 꿈꾸는 동덕여대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려요

 정리컨설턴트는 공간을 제 역할에 맞게 정돈하는 직업이에요. 그러나 무엇보다 사람에 대한 애정이 없으면 힘든 일이에요. 그러니 공간과 심리, 사람에 대한 애정이 있는 학생이 정리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는 정리컨설턴트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하주언 수습기자 gkwndjswn2@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