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달 21일 진행된 제2차 공동행동을 위해 학우들이 요구 사항을 본관 기획처장실에 붙여뒀다.
학교, “아직 뚜렷하게 정해진 사안 없어”
총학, “구조 개편에 학생 참여 필수로 보장돼야”

  많은 논란을 빚었던 학사구조 개편이 철회 된지 1년 8개월 만에 다시 화두에 올랐다. 학교 측에서 2021년에 있을 3주기 대학평가를 위해 학사구조개편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교육부 대규모정원감축에 따라 최소 약 15%(227명)의 정원 감축이 예상돼 학사구조 혁신을 통해 이를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획처가 제시한 학사구조 혁신의 지향점은 △미래지향적 융복합대학 신설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 확대 △폭넓은 학습 선택권을 위한 학부제 도입 △학과평가 및 대학 정책을 반영한 정원 조정이다. 

단대별 의견 수렴으로 확정안 늦춰져
  지난 2017년에 공개됐던 학사구조 개편 수정안은 회계컨설팅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이하 PwC)’의 제안을 참고해 작성됐다. (본지 보도 2018년 5월 8일 제484호 1면) 반면 이번에는 학사구조 개편 관련 사안을 컨설팅기업의 힘을 빌리지 않고 학교 측에서 결정해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학교는 총학생회(이하 총학)와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에 몇 차례 임시 학사구조 개편안을 보냈다. 하지만 단대 교수를 비롯해 학교 내부에서도 의견 차이가 심해 세부 사항이 계속 바뀌고 있는 상태다. 지난달 12일에 진행된 교무위원회 자료를 참고하면, 학사구조 개편에 대한 학과별 의견이 통합되지 않고 요구 사항 또한 다양한 것을 알 수 있다. 총학생회장 박주현(회화 15) 씨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2017년에는 PwC의 도움으로 구조 개편안이 빠르게 정리돼 공청회도 열리고 학우들도 입장을 명확히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엔 당장 확정된 사안이 없고 학교가 학우에게 공식적인 의견 수렴이나 공지를 하지 않아 확실한 스탠스를 못 취하는 것 같다”라며 학생 참여 없는 개편안 진행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학교에 소통 요구하며 공동행동 시행해  
  지난달 11일, 본교 본관 앞에서 학생참여가 보장된 학사구조 개편을 요구하기 위해 총학을 중심으로 1차 공동행동이 진행됐다. 공동행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유발언과 구호제창을 통해 △학사구조개편 관련 모든 자료 공개 △공청회 개최 △학생 참여 구조개편 TF팀 구성 등을 주장했다. 그리고 중운위는 1차 공동행동 다음 날 예정돼 있었던 교무위원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공유하기 위해 14일, 학생처장과의 면담을 약속한 상태였다. 그러나 학생처는 회의 사항이 명확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돌연 취소했고, 이러한 일방적 통보가 학생들의 공분을 샀다. 이에 대해 중운위는 ‘결정되지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학생의 의견을 더욱 수렴해야 하는 것’이라며 2차 공동행동을 예고했다. 
 
  21일에 실시된 2차 공동행동은 본관 기획처장실 앞을 점거해 오전 11시를 시작으로 연좌농성을 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많은 학생이 모이지는 않았지만, 노래를 틀거나 릴레이 자유발언 등을 통해 공동행동을 진행했다. 그러나 기획처장은 이미 10시부터 자리를 비운 상태였고, 학교 관계자는 ‘기획처장의 위치가 확인되지 않는다’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후 공동행동 중 학생처장이 총학에 급히 면담 요청을 했고 오후 12시 경 면담이 진행됐다. 총학은 카드뉴스를 통해 ‘학교가 면담에서 요청한 자료와 교무위원회 자료를 공유했고, 설명회의 시기와 진행방식을 알려달라고 했다’라고 전했다. 
 
  김명애 총장은 지난 2월 중순부터 개인 사정으로 자리를 비운 상태다. 학사구조 개편의 최종 결정자인 총장이 유고상태다 보니, 관련 업무가 일시 중단됐다. 2017년과 달리 단위별 간담회를 개최하고 학과별 교수 의견을 반영하며 개편을 이어나가고 있어 사안이 자주 변경돼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려졌다. 게다가 총장이 언제 돌아올지 미지수이기 때문에 학교가 교육부에 확정된 학사구조 개편안을 4월 안으로 제출할 수 있느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과연 올해 안으로 학생·학교·교수 모두가 만족할 개편안을 완성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임나은 기자 dong773300@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