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열정이 가득한 동덕랜드에 새내기 솜솜이들을 초대합니다! 학교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코스, 여기 동덕랜드 지도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답니다.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는 장학금 제도부터, 꼭 알아둬야 할 사이트, 쾌적한 공부 환경이 마련된 열람실, 그리고 일상에 즐거움을 안겨줄 교내 먹거리까지! 한눈에 확인해보세요.
 
곽예은 기자 yeeun3636@naver.com
김가희 기자 skyballoon00@naver.com
김도헌 기자 heenglow@naver.com
노희주 기자 nnwriggle@naver.com
 
 
 
 
 
스마트클래스
 
  새내기부터 정든내기까지, 우리 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사이트가 있어. 바로 ‘동덕여자대학교 스마트클래스’야. 스마트클래스에서는 1학년 교양 필수 과목 ‘진로탐색과 역량개발’을 수강할 수 있고, 수강하는 과목의 강의 자료와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 핸드폰에 스마트클래스의 애플리케이션 ‘HelloLMS’를 설치해두면, 전자로 출결이 이뤄지는 수업에서 유용하겠지? 참고로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본교 포털사이트와 동일하니 꼭 기억해 둬. 이 외에도 비정규·정규 과목의 청강 신청부터 무료 강의 OCW의 시청까지 다양한 서비스가 마련돼 있다는 점, 잊지 마!
 
 
 
 
ARETE 포트폴리오
 
  ‘ARETE 포트폴리오’는 매우 유용한 사이트야. 입학 후 쌓아온 교과 및 비교과 활동 현황을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거든. 이 사이트에선 진로·심리·학습 상담을 신청할 수 있고, 취업이나 창업 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어. 또,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 및 수강으로 50점 이상의 마일리지를 모은 학우는 그에 준하는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동덕여자대학교 ARETE 포트폴리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바일로도 확인 가능하니 한번 깔아보는 건 어때?

 
 
 
 
장학금
 
  누구나 대학생이 되면 장학금에 대한 로망을 갖고 입학하기 마련이야. 하지만 장학금도 정보를 많이 알고 있어야 받기 유리하다는 사실, 알고 있니? 우리 학교 장학금은 크게 등록금성 장학금과 생활비성 장학금으로 구분할 수 있어. 먼저, 학비감면 혜택인 등록금성 장학금에는 성적 장학금과 학장 추천 장학금, 동문 자녀 장학금 등이 포함돼. 이런 등록금성 장학금은 수업료 지원 개념이기 때문에 등록금 범위를 초과해서 받을 수 없다는 점 알아두자!
 
  반면에 생활비성 장학금은 근로성, 활동성, 포상성 등으로 지원되는 장학금이야. 등록금 범위를 초과해도 받을 수 있지. 이런 생활비성 장학금은 크게 근로, 특별 프로그램, 취창업, 기타 장학금으로 분류돼. 근로 장학금은 교내봉사, 교내 홍보, 교내 인턴, 생활관 봉사 등의 활동을 통해 받을 수 있어. 다음으로, 특별 프로그램 장학금은 해외 봉사 또는 국제교류(교환학생)에 선발된 학생 그리고 튜터링 같은 협력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우가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야. 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면 보람찬 대학 생활과 동시에 장학금도 받을 수 있겠지? 게다가, 국가고시 합격자, 창업프로그램 참여자, 외국어 시험 우수자가 되면 취창업 장학금도 받을 수 있어. 이외에 소개하지 못한 교외 장학금도 많으니까, 꼭 학교 홈페이지에서 등록금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봐!
 
 
 
 
 

열람실
 
  시험 기간과 공강 시간에 조용하고 쾌적하게 공부할 곳을 찾고 있다고? 외부로 나갈 필요 없이 학교에서 편하게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할게. 우리 학교 열람실은 백주념기념관 4층, 대학원 5층과 지하 1층, 그리고 숭인관 5층에 있어. 열람실마다 운영 시간이 다르니 미리 확인해보는 걸 추천할게. 참고로, 대학원과 숭인관 열람실은 시험 기간에만 특별히 24시간 운영하고 있어서 밤을 새워가며 공부하기에 딱 맞는 공간이야!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지 그 소개도 빼놓을 수 없겠지? 숭인관을 제외한 모든 열람실은 좌석 배정이 필수야. 각 열람실 앞 키오스크나 ‘동덕여자대학교 춘강학술정보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좌석을 배정받으면 돼. 춘강학술정보관 애플리케이션으로 각 열람실 좌석의 사용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또 사전에 좌석 예약도 할 수 있으니 정말 편하지 않니? 열람실 이용 후 퇴실할 땐 다음 사용자의 원활한 사용을 위한 좌석 반납이 필수라는 점 잊지 마. 백주년기념관엔 일반 열람실뿐 아니라 전자정보검색실, 그룹스터디룸도 있으니까 학습 목적에 맞는 공간을 선택하길 바라!

 
 
 
 
 
먹거리
 
  맛있는 식사부터 가볍게 배를 채울 수 있는 간식거리까지! 우리 학교 곳곳에 있는 ‘푸드 존’을 소개할게. 우선 숭인산이라 불리는 언덕을 넘어 숭인관에 도착하면, 3층에 학생 식당(이하 학식)이 있어. 수업을 듣느라 방전된 체력을 ‘가성비’ 있는 식사로 보충할 수 있는 곳이지. 키오스크에서 먹고 싶은 메뉴를 결제하고, 교환권이 나오면 음식을 받은 뒤 편한 자리에 앉아 먹으면 돼. 아무리 배가 고파도 질서를 지켜서 배식받아야 하는 건, 다들 알지? 점심시간에는 학식 옆 교직원 식당에서도 식사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자!
 
  수업 전, 졸음이 몰려온다면 카페에 들러 당을 충전하는 건 어때? 본교 카페 ‘꽃이피움’은 백주년기념관 지하 1층에, ‘CAMPUS COFFEE’는 인문관 1층에 자리 잡고 있어. 이곳은 지루한 공강 시간에 조용히 휴식을 취하거나, 집중해서 과제 할 수 있는 장소로도 딱이야.
 
  또, 친구들과 함께 간단한 간식을 사 먹거나 수다를 떨고 싶다면 매점에 가보는 것을 추천해. 매점 ‘BuySmart(바이스마트)’는 대학원 1층 및 숭인관 2층에 있어. 매점 옆에 마련된 휴게실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니까 쉬는 시간에 한번 들러봐!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