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이 서울권 4년제 여자대학교(이하 여대) 중 취업률 2위를 달성했다. 정보공시사이트 ‘대학알리미’가 발표한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2018. 12. 31 기준)에 따르면 본교의 취업률은 62.4%로, △약학과=88.6% △아동학과=85.4% △디지털공예과=82.1%가 높은 취업률을 보였다. 이번 조사는 2017년 8월 졸업자와 2018년 2월 졸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8월부터 전수조사가 이뤄져 전년도 졸업자를 대상으로 올해의 취업률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 대학이 타 여대보다 높은 취업률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대학일자리본부 이상섭 취업지원센터장은 높은 취업률의 요인으로 ‘대학일자리센터사업’과 ‘IPP사업단’을 뽑았다. 더불어 차별화된 우리 대학만의 학생 역량 프로그램으로 대학일자리센터사업 중 ‘진로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와 ‘엘리트 프로그램’을 꼽았다. 이 센터장은 “진로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의 경우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또, 엘리트 프로그램은 진로가 같은 학우들끼리 팀을 구성하면 직무특강 및 멘토링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대학일자리본부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육성시킬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IPP사업단에서는 ‘IPP형 일학습병행’과 ‘IPP형 장기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참여 시 △실무능력 습득 △학점인정 △장학금 지급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IPP형 일학습병행’은 정규직 취업을 전제로 진행된 프로그램으로, 본교 취업률 제고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외에도 IPP사업단에서는 취업지원센터와 연계해 단기실습프로그램(2개월)을 운영하고 있으며, ‘CEO특강프로그램’, ‘현장 견학’ 등 학생들의 취업역량 향상을 돕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센터장은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선 학우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교내에 좋은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준비돼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라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김가희 기자 skyballoon00@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