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5일 교육과학기술부가 43개의 재정지원 제한 사립대학을 발표하자 막연하게 우려했던 것이 현실로 다가왔다. 1990년대부터 우리사회에는 학령인구의 감소, 고등교육시장의 개방,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대학도 경쟁해야 하고, 대학도 도태될 수 있다는 경고의 소리가 거셌다. 그러나 대학구성원들, 특히 서울에 있는 대학의 대다수 구성원들은 적어도 자신의 재직 시까지는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안이함에 변화의 요구에 진지하게 귀 기울이지 않았다. 동덕의 구성원들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물론 각종의 대학평가를 준비하고 받으면서 우리대학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돼 변화와 개혁의 필요성을 느낀 구성원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학운영을 둘러싼 분규의 소용돌이 속에서 변화와 개혁의 목소리는 구성원 전체에까지 퍼지지 못했다. 여기에는 그간 이루어진 대학평가가 위기의식은 불러일으켰지만 정작 평가결과가 대학에 큰 타격을 주지 못했다는 점도 한몫 했을 것이다. 우리대학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한 2주기 대학종합평가인정제(2001-2006년) 때 분규로 인해 평가를 받지 못했고, 학문분야 평가에서도 준비가 안됐다는 이유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특별한 불이익은 없었다.
   그러나 2007년 개정된 고등교육법에 대학인증을 위한 평가가 조문화되고, 정부가 2014년부터 인증평가를 받지 못한 대학에 행·재정적 불이익을 주겠다는 발표를 하자 상황은 달라졌다. 특히 대학인증을 통과하기 위한 대부분의 기준에서 평균 미만에 있는 우리대학으로서는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이런 위기의식 속에 대학본부는 2014년을 대학인증평가 수검의 해로 정하고, 이를 위한 준비팀을 발족시켰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대학인증평가가 무엇인지, 현재 우리대학이 어떤 수준에 있는지 모르거나 신경을 쓰지 않는 구성원들도 있을 것이다. 설령 알더라도 다른 대학평가 때와 마찬가지로 큰 문제가 있겠느냐는 안이한 마음도 느껴진다.
   이제 43개 재정지원 제한 사립대학의 발표와 함께 더 이상 우리대학이 현실에 안주할 수 없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다가오는 2014년의 대학인증이 문제가 아니라 당장 매년 발표되는 재정지원 제한 사립대학, 그리고 그에 연관된 대학구조 조정에 우리대학이 포함될 수도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우리대학이 그나마 현상유지는 했다거나 혹은 이전보다 많이 좋아졌다고 보는 시각도 있을 것이다. 그럴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가 조금씩 변화하는 동안 다른 대학이 더 많이 변화했다면 상대적으로 우리대학은 퇴보한 것이다. 대학에 대한 각종 평가지표가 이를 보여주고 있다. 이제 우리대학은 다른 대학들보다 더 많이, 더 크게 변화와 개혁을 추구해야 한다. 그리고 이는 어느 개인이나 집단의 과제가 아니라 동덕 구성원 모두의 과제라는 것을 수용해야 한다. 그래야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