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자취의 달인이 될 수 있다

자취생이 전체 대학생의 30%에 달한다고 한다. 이들의 월평균 생활비는 42만 원이며, 10명 중 7명은 아르바이트로 생활비를 충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돌아와도 챙겨주는 이 하나 없고, 비싼 물가 때문에 마음 편히 쇼핑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자취생들. 그들에게 든든한 조언이 될 생활의 지혜를 몇 가지 소개한다.

자취생활, 앱으로 스마트하게!
▷‘와라! 스마트 편의점’ : 이용자와 가까운 편의점의 할인기간과 할인 품목의 정보를 제공하는 무료 앱이다. 할인 정보 외에도 편의점 가공식품에 대한 유명 블로거 채다인 씨의 평가를 엿볼 수 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만 만나볼 수 있으며 조만간 애플에서도 출시할 예정이다.


▷ ‘1분 요리 백과’ : 1분 안에 만들 수 있는 간편한 요리를 알려준다. 아침을 거르기 일쑤인 자취생에게 딱 맞다. 요리법이 사진과 함께 나와 있어 초보 자취생도 이해하기 쉽다. 안드로이드 마켓 ‘티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 ‘생활백서 - 세탁편’ : 청소편, 요리편, 민간요법편과 함께 ‘생활백서’ 시리즈 중 하나이다. 세탁하기 어려운 얼룩이 졌을 때 필요한 세탁법, 옷감에 따른 올바른 세탁법 등 자취생들이 궁금해할 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애플 앱 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고민도 나누면 해결된다, 온라인 모임
▷ 싸이월드 클럽 ‘자취생! 자취생!’ (jachui.cyworld.com)
: 이곳의 회원들은 온, 오프라인으로 자취생활의 애환을 함께 나눈다. 클럽 내 게시판 ‘자취생활 Q&A’에서는 밥 짓기, 방 구하기 등 자취를  하며 겪게 되는 곤란한 문제들에 대해 유용한 조언을 얻기도 하고 중고 물품을 거래하기도 한다. 주말에는 모여 운동을 함께하면서 친목을 도모한다.
 

▷ 자취닷컴(http://cafe.naver.com/zache)
: 자취방 인테리어, 자취방 구하기, 간단한 요리 조리법 등의 유용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카페다. 회원들의 참여도가 높고 회원 각자의 독특한 살림 비법이 많다는 점이 특징이다.

자취생이여 주목하라! 온라인 쇼핑몰
▷자취생 생활용품 전문 ‘대학 1번가’ (http://www.daehak1st.com)
: 자취를 하는 대학생 또는 일반인을 위한 고객 맞춤형 종합쇼핑몰이다. 주 고객층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모아 놓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배송료가 저렴하고 제품 선택의 폭이 넓다.
▷ 목요일에 여는 특가 쇼핑몰 ‘리빙데이’
: 가구, 생활용품, 주방용품 등을 특가로 판매하는 G마켓(www.gmarket.co.kr)의 장터다. 매주 목요일마다 열린다. 직접 가게에 가지 않고 편리하고 저렴하게 물품을 구매할 수 있어서 자취생들에게 인기다.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