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인사팀, 방역 실시 및 건물 출입문 통제
생활관 정규 입사, 10월 25일로 거듭 연기

출입문 통제가 이뤄지고 있는 건물과 사용 가능한 출입문을 정리한 표다
출입문 통제가 이뤄지고 있는 건물과 사용 가능한 출입문을 정리한 표다

  지난달 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400여 명까지 늘어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고 강도 높은 방역 체계가 이어졌다. 그 결과, 이전보다 신규 확진자 수가 조금이나마 감소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도 2단계로 격하된 상태다. 하지만 여전히 코로나19 감염 위험으로부터 어디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는 지금, 학교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방역 시스템’ 어떻게 구축했나
  본교는 지난 4월부터 외부전문업체를 고용해 매주 모든 캠퍼스에 방역 작업을 시행 중이다. 이에 총무인사팀은 방역 계획 및 결과를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재해 학내 구성원과 매번 공유하고 있다. 방역은 4월부터 8월 말까지 총 19차례 이뤄진 상태며, 코로나19가 종식되고 학내 구성원의 안전이 확보되는 시점까지 매주 캠퍼스 방역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렇다면 출석 수업 진행 시에도 방역 작업은 기존과 동일하게 이뤄질까. 이에 대해 총무인사팀은 “지금처럼 일주일에 한 번씩 외부전문업체를 통해 모든 캠퍼스 건물에 방역 및 소독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1학기와 마찬가지로 수시로 자체 방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 학과 및 부서에 방역 관련 물품과 약품 배부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본교는 코로나19 집단감염 및 2차 감염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12월 21일까지 ‘건물별 출입문 통제’도 함께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원과 인문관을 제외한, 월곡 캠퍼스 내 전 건물과 청담, 혜화 캠퍼스는 지정된 한 개의 출입문만 이용할 수 있다. 출입문 통제가 이뤄지는 건물과 통행 가능한 출입문은(9월 14일 관련 공지 기준) △백주년기념관=1층 중앙문 △음악관=2층 △학생관=1층 중앙문(동인관 출입자 포함) △약학관=건물 좌측 출입문 △예지관=A동 지하 1층 △숭인관=4층(식당 방문자 포함) △본관=1층 중앙문 △인덕관=4층 출입문 △공연예술센터(본관)=1층 △공연예술센터(신관)=1층 △디자인연구센터=1층으로, 건물마다 구성원 이동이 가장 많은 출입문을 선정해 통행할 수 있도록 지정해둔 상태다. 각 건물의 출입문을 하나로 통제함에 따라, 학내 구성원을 비롯한 모든 방문자의 발열 체크 및 방역 안내가 더욱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 학교는 이를 통해 확진자 발생 시 동선 파악 등의 업무도 한결 편리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2학기 생활관 운영 및 방역 계획은
  한편, 8주 차까지 비대면 강의가 시행됨에 따라 생활관은 어떻게 운영될 예정일까. 생활관 측은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학생들의 의사와 안전을 고려하기 위해 ‘생활관 입사 수요조사’를 진행했다. 따라서 이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학기 생활관 입사 예정자의 개별 사정을 고려해 ‘9월 임시 입사 신청’을 받았다. 9월 입사를 희망한 총 66명(△제1생활관 입사 예정자=28명 △제2생활관 입사 예정자=38명)의 학생은 지난 13일부터 제2생활관에 입사한 상태며, 다음 달 24일까지 1인 1실로 생활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현재 ‘제1·2생활관’의 방역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 생활관 역시 본교 캠퍼스 방역을 담당하고 있는 외부전문업체를 통해 매주 방역을 진행 중이다. 생활관 내 공용공간과 엘리베이터 또한 미화원들이 수시로 소독 및 관리하고 있다. 2학기 정규 입사 시, 행정실에 소독 용품을 비치해 사생들이 필요할 때 수시로 자체적인 방역을 할 수 있도록 대여할 계획이다. 이혜영 생활관장은 연기된 생활관 정규 입사일은 10월 25일이며, 만약 중간고사 이후에도 비대면 강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추후 방안을 새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2학기 외국인 유학생들의 입국 및 생활관 입사와 관련해 이 생활관장은 “현재 입국 예정인 외국인 유학생은 없다. 하지만 만약 외국인 유학생이 생활관에 입사하게 된다면 입국 후 14일의 자가격리 기간을 가진 뒤,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아야만 생활관에 입사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정채원 기자 jcw990531@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