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와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 교육의 전환과 과제 포럼」이 개최됐다. 패널에는 박시현 서울대학교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 박영훈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 임지혜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 공동의장이 참여했다. 본 포럼에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한국의 대학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본지는 포럼에 참여해, 현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에 대해 짚어봤다. 

김가희 기자 skyballoon00@naver.com
장서율 수습기자 loveyul01@naver.com
장수빈 수습기자 subin5308@naver.com
최유진 수습기자 cyj44126@naver.com

 

코로나19, 대학 교육의 양날의 검이 되다
  올해 갑작스럽게 불어 닥친 코로나19(이하 코로나)는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대학 역시 큰 전환점을 마주하게 됐다. 대부분의 학생자치기구 활동은 중단되거나 그 규모가 축소됐으며, 축제와 학위수여식 등 교내의 크고 작은 행사 역시 취소됐다. 게다가, 대학은 대면으로 진행하던 강의 방식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해야 했다. 
  그중, 대학 운영체제를 바꾼 온라인 수업은 그 효과와 부작용이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먼저, 긍정적인 효과로는 강의의 효율성 향상을 들 수 있다.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을 통해 시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됐다. 특히 녹화 강의는 정해진 일정 기간 내 강의를 듣기만 한다면 출석에도 지장이 없다는 장점을 지닌다. 반복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강의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 한몫했다. 
  그러나 비대면 교육으로 인한 문제점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특히 실험·실습수업이 필수적인 이공·예술계열 등의 학과는 강의의 질적 저하를 몸소 체험하고 있다. 대면 강의 시 이공·예술계열의 학과는 실험·실습수업을 통해 교수와 학생 간 피드백이 이뤄진다. 하지만 실험·실습수업이 비대면 강의로 변경되면서 그 소통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하는 상태다. 실제로 교육부에서 진행한 ‘2020년도 1학기 원격교육 경험 조사 설문’에 따르면, 온라인 강의의 어려움으로 ‘소통과 피드백’을 꼽은 비율이 교수의 경우 35.7%, 학생은 59.2%에 달했다. 
  각 대학은 교수와 학생 간의 소통을 보장하고자 실시간 화상 수업 방식을 실시 중이지만, 원활하지 않은 접속으로 수강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녹화 강의의 경우, △교수의 강의 재사용 △과제량 증가 △적합한 강의 자료 부족 등이 문제로 떠오른 상태다. 이뿐만 아니라 학생들 사이에서는 비대면 시험이라는 점을 악용한 부정행위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 시대의 원격교육엔 그 명과 암이 뚜렷하게 존재한다. 이에 본지는 대학 교육이 껴안은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을 다뤄보고자 한다.


대학가의 문제, 결국 수면 위로 떠오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 교육의 전환과 과제에 대한 포럼」의 패널로 참석한 임지혜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 공동의장은 학교의 불통을 가장 큰 문제로 삼았다. 1학기, 대학가에선 등록금 반환의 거센 목소리가 이어졌고, 이에 따라 대학들은 등록금을 반환한 바 있다. 하지만 각 대학은 겉치레 식 등록금 반환 행태를 보였다. 대다수 대학이 성적 장학금을 감축하거나 폐지한 뒤, 평균 등록금의 5%에 달하는 소액의 금액만을 반환하는 방식으로 분배했기 때문이다. 2학기 역시 등록금 반환을 요구하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자, 일부 대학은 코로나 감염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대면 수업을 통보했다. 이렇듯 대학들은 학생과 직결된 문제인 등록금 반환과 대면 수업 여부 모두, 학생과의 소통 없이 통보식으로 결정했다. 
  또한, 장애 학생의 학습권 문제 역시 수면 위로 올랐다. 교육부가 주관한 「2020학년도 1학기 원격교육 경험 조사 설문」에 따르면, 전체 학생 응답자 28,418명 중 71.9%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원격수업의 확대가 필요하다 혹은 매우 필요하다’고 답했다. 더불어 교원 응답자 2,881명 중 71.1%는 코로나 이후에도 디지털 기기 등을 활용한 원격교육을 시행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학생과 교원 모두 코로나 이후 원격교육을 통해 새로운 대학 교육을 맞이할 준비가 됐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온라인 강의는 장애 학생을 배제하고 있다. 장애 학생을 위한 수화 번역, 점자 강의자료 등 원활한 강의 수강을 도울 자료가 준비돼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시험 응시와 과제 제출 시 손과 팔 같은 상지 기능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 학생들을 위한 수업 방식 역시 마련돼 있지 않다. 이렇듯 장애 학생의 학습권 침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앙대학교 장애인권위원회는 「장애 학생 대응을 위한 교수 가이드라인」 2편을 게재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대다수 대학은 장애 학생의 학습권을 충분히 보장하지 않고 있다.
  대학 교육이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지금, 학교의 불통 문제와 모두의 학습권 존중을 위한 방안을 다 함께 고민해야 할 때다.


교육 위기, 앞으로의 과제는
  앞서 살펴봤듯, 코로나로 대학생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렇다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우리는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할까. 
  먼저, 학생 대표를 포함한 학생자치기구들은 비대면 상황 속에서도 자치활동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대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학생 중심의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선 학생자치기구의 움직임이 필수로 요구되기 때문이다. 물론, 코로나 사태 속 온라인 활동엔 학생들의 관심을 얻기 힘들다는 어려움이 분명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쟁 및 자치활동을 이어 나갈 대안을 모색해, 파편화된 학생사회를 다시 결집해야 한다는 것이 임지혜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 공동의장의 입장이다.
  더불어 대학가, 교육부 그리고 학생자치기구가 함께 학내 사항을 논의하는 3자 협의체가 마련돼야 한다. 논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배제된다면 실질적인 교육권을 보장받을 수 없다. 따라서 3자 협의체 마련은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학생을 타자화하지 않고, 모두가 함께 실효적인 대책을 고안하고 마련해 나가야 한다는 의미다.
  박시현 서울대학교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은 장애 학생 학습권 보장을 위한 대응 방안으로, 교육을 권리로 여기는 ‘교육공공성’을 강조했다. 인권은 적절한 경제적 정책과 자원의 분배로 보장될 수 있다. 교육이 권리로써 보장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공적 차원에서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 이는 대학 내 예산지원 및 모든 학습자의 수요를 고르게 충족하려는 움직임을 통해서 이뤄질 수 있다. 이 움직임이 실행되려면 결국, 국가의 추가적인 예산 배정과 이를 바탕으로 한 대학 당국의 전향적인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대학 본부에서 방책을 개선한 후 시행할 수 있도록 국가가 더 많은 예산과 인력을 지원해야, 최종적으로 장애 학생 개개인에게 충분한 지원이 갈 수 있다는 게 박 위원의 설명이다.
  코로나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면서, 교육계에게 적절한 대처와 혁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로 직면한 위기 상황을, 탄력적인 교육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과정으로 전환해나가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제는 대학 교육이 마주한 한계와 문제점을 해결하고, 진정한 교육적 가치를 실현할 발판을 다시금 마련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