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9일, 제54대 비대위원장단 선출
보궐선거, 이번 달 30일~31일 진행

△제54대 중앙비상대책위원회의 부위원장 유은지(디지털공예 19) 씨다
△제54대 중앙비상대책위원회의 부위원장 유은지(디지털공예 19) 씨다

  지난달 4일, 제54대 총학생회(이하 총학) ‘시도’의 총학생회장 전규진(독일어 19), 부총학생회장 박세린(사회복지 19) 씨가 사퇴 입장 및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로부터 5일이 지난 9일, 2021 상반기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를 통해 이들의 사퇴가 공식적으로 인정됐다.

  총학 사퇴 직후 제54대 중앙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설립위원회가 구성됐다. 설립위원회는 비대위원장단 선출을 위해 일시적으로 열리는 기구로, 안은지(영어 19) 씨가 설립위원장을 맡아 비대위원장단의 선출을 진행했다.

  비대위원장단의 후보는 △동아리연합회(이하 동연) △약학대 △ 예술대의 회장단에서 각각 한 명씩 선정됐다. 후보자 명단에서 지난해 비대위원장단이 속한 단과대학(이하 단대)과 임원이 한 명인 단대 그리고 설립위원회 체제가 속한 단대에서의 회장단은 제외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비대위원장단 선출은 ‘zoom(화상회의서비스)’을 통해 총 3번의 투표를 거쳐 진행됐으며, 그 결과 동연 회장인 김지연(컴퓨터 19) 씨가 비대위원장, 예술대 부회장인 유은지(디지털공예 19) 씨가 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이들은 같은 달 17일, 두 번째 임시 전학대회를 통해 공식 인준받았다. 이에 본지는 비대위원장단을 만나 인준 소감 및 보궐선거 계획을 들어봤다.

비대위, 유연한 직무 수행 예정
  우선, 비대위원장단은 “총학 사퇴로 안타까움과 혼란을 느꼈을 학우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다”며, “학우들의 믿음 덕분에 비대위의 공식 인준을 받을 수 있었다”는 감사의 말을 전했다. 학생회칙 제5절 제45조에 따르면, 비대위는 기존 총학의 업무를 이행할 의무를 지닌다. 따라서 현재 비대위원장단은 총학 업무에 대한 인수인계를 완료한 상태다. 

  그러나 비대위는 기조와 공약을 세우고 출마한 것이 아니기에 실무적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또한, 현 비대위원장단은 각각 동연과 단대 회장단을 겸직하기 때문에 활동 병행에도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해당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해나갈 계획일까. 이에 비대위원장단은 “먼저, 30일 동안 인수인계위원회를 구성해 비대위 체제의 전반적 업무를 파악할 예정이다. 이어, 기존 총학 임원진들의 도움을 받아 한계점을 보완해나가며 총학 부재라는 난항에 대처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더불어, “학생대표로서 총학의 빈자리를 메우며, 회의 자리를 마련해 학교와의 소통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보궐선거로 비대위 체제 끝맺을까
  한편, 보궐선거 진행에 관한 회칙 제9장 제142조를 유추해석하면, 총학이 해당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보궐선거를 시행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번 보궐선거는 어떻게 진행될 예정일까.

△제54대 총학생회 보궐선거의 상세 일정이다
△제54대 총학생회 보궐선거의 상세 일정이다

  보궐선거 일정은 △2월 28일=보궐선거 공고 △3월 15일~22일=입후보 기간 △3월 22일=룰미팅 △3월 23일~29일=선거운동 △3월 30일~31일=투표 및 개표 순으로 이뤄진다. 투표 방식은 지난해 정선거와 동일하게 모바일 투표로 진행하며, 룰미팅과 선거유세 역시 온라인으로 시행한다. 그러나 비대위 측은 현재 총학 집행부 내 후보자가 없다는 점에서 보궐선거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보궐선거가 무산된다면, 비대위는 1년간 총학 직무대행에 책임을 다해야 한다. 이에 비대위원장단은 “총학의 기존 업무와 제도를 유지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학우들을 위해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들은 보궐선거 진행 전까지 신입생 환영회를 비롯해 21학번 학우들이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여러 행사를 기획할 예정이다. 또한, 비대위원장단은 “1학기 수업이 비대면으로 진행될 경우 등록금 반환에 대해 학교 측과 논의할 수 있는 소통 창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비대위 체제가 유지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비대위가 총학의 직무를 이어가게 될지, 아니면 보궐선거를 통해 새로운 총학이 선출될지 주목되는 시점이다.

이주은 기자 flowerjueun@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