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후 대면 수업을 듣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본교는 오는 11월부터 △대면 수업 △비대면 수업 △순환출석수업의 3가지 방식을 병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1차 백신 접종률은 전체 인구의 64.6%(2021.9.12. 기준)를 기록한 상태입니다. 이렇듯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집단면역이 형성돼 대면 수업을 진행해도 괜찮다는 의견이 존재하는데요. 반면 일각에서는 코로나19(이하 코로나)의 4차 대유행과 각종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대면 수업은 아직 위험하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백신 접종 후 대면 수업을 듣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백신을 맞더라도 대면 수업 체제는 위험부담이 크다. 현재 델타 및 감마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나고 있고, 이에 대한 예방은 아직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또한, 백신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 역시 걱정된다. 이를 감수하고 대면 수업을 위한 백신 접종을 무리해서 권한다면, 이는 학우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과 다름없다.

장경희(아동 20)

  코로나 감염 및 전파 위험은 백신 접종 후에도 남아있기 때문에, 접종 완료 후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더라도 대면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뿐 아니라, 대면 수업을 위해 백신 접종을 권장하는 것은 이를 원치 않는 사람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라 생각한다.

정 든(커뮤니케이션콘텐츠 21)

  2년째 지속되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강의 방식이 체계화됐지만, 여전히 온라인 수업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백신 접종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대면 수업을 진행해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가영(문예창작 20)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