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주 여성 운동 코치

△운동하는 스스로를 보며 삶의 기쁨을 느낀다는 이윤주 여성 운동 코치
△운동하는 스스로를 보며 삶의 기쁨을 느낀다는 이윤주 여성 운동 코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근력운동 전문가 이윤주입니다. 현재 여성전용체육관인 ‘샤크짐’을 운영 중이며, 유튜브 채널에서 ‘샤크코치’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이전까지는 7년 동안 크로스핏 선수 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운동 코치는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지 궁금합니다
  운동 코치는 운동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의 체력 수준과 신체 조건을 파악해, 그에 맞는 운동을 찾아 가르치는 일을 합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맨몸으로 하는 심폐 및 근력운동과, 케틀벨이나 바벨처럼 장비를 이용하는 스트렝스 훈련을 주로 지도하고 있죠. 

 

여성 운동 코치를 꿈꾸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렸을 때부터 몸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특히, 농구에는 꽤 오랫동안 빠져 살았어요. (웃음) 제가 운동을 통해 행복을 느끼듯이, 다른 사람들도 운동의 매력에 빠지게 하고 싶었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운동 지도자의 길을 걷게 됐던 것 같아요. 특히 운동과는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여성들에게도 몸이 건강해지는 뿌듯함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운동 코치가 되기 위해서는 체육학과 등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게 유리한가요
  체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다양한 운동 종목에 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상의 자격을 갖추고 실력을 쌓는 건 온전히 본인의 몫이라고 생각해요. 
  한편, 본인 명의로 체육관을 열지 않는 한 운동 코치에게 법적으로 요구되는 필수 조건은 없어요. 하지만 유일한 국가 공인 자격증인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 정도는 기본으로 취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크로스핏 코치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크로스핏 레벨1 자격을 갖춘다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이 직업을 꿈꾸는 준비생에게 추천하는 활동이 있다면요
  가능한 많은 운동을 직접 접해보고, 몸을 다양하게 움직여보길 바랍니다. 사람들에게는 저마다의 신체 조건과 성향이 있어요.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운동 방식을 적용한다면 각자에게 진짜 필요한 운동을 놓칠 수도 있는 거죠. 따라서 여러 경험을 통해 사람 개개인에게 적합한 운동을 고민해보고, 최대한 다채로운 선택지를 제안해 볼 수 있으면 해요. 

 

우리 사회에 여성 운동 코치가 더욱 필요한 이유가 있을까요
  여성들은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서 소외되는 일이 많잖아요. 운동 현장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오히려 여성들이 더욱 배제되는 분야이기도 하죠. 이런 상황에서 여성들이 발 디딜 곳이 존재하려면 여성 코치가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여성 운동을 주제로 한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인데요. 이전까지 여성 운동 관련 콘텐츠는 대부분 성적 대상화나 사회적 코르셋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저는 그런 측면에 구속받지 않고, 이렇게 운동하는 여자도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었어요. 짧은 머리에 몸이 크고, 두꺼운 고강도 운동을 좋아하는 여자도 있다는 걸요. 

 

여성 운동 코치로서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요
  저는 여성 수강생들도, 남성 수강생들도 가르쳐봤어요. 그런데 확실히 여성들만 있는 강좌에는 서로를 응원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아주 작은 성취일지라도 크게 호응해 주고 감탄도 아끼지 않죠. 잘못된 자세에 있어서는 인정도 잘하고요. 이런 훈훈한 광경이 같은 여성으로서 가장 뿌듯한 순간인 것 같네요. 
  또, 앞으로의 바람을 이야기해본다면 아직 운동을 시작하지 못한 여성들에게 열려있는 운동 공간을 계속해서 만들어나가고 싶어요. 제 체육관에서 여성들이 용기를 얻어갔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성 운동 코치를 꿈꾸는 동덕여대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일단, 학교에서 제공하는 각종 커리큘럼에 충실하기 바랍니다. 물론, 지금은 이게 정말 자신에게 도움이 될지 의문이 가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요. 그러나 강의 속에는 분명 자신의 밑거름이 돼줄 내용들이 존재할 겁니다. 이러한 점들을 놓치지 않고 열심히 따라가 보세요. 그리고 많이 시도해보세요. 그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여러분이 발견한 운동을 꾸준히 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장수빈 기자 subin5308@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