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제54대 중앙비상대책위원회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Adobe 라이선스 지원 사업 보고 게시물이다
△지난달 제54대 중앙비상대책위원회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Adobe 라이선스 지원 사업 보고 게시물이다

  지난 5월부터 제54대 중앙비상대책위원회 교육국은 Adobe 라이선스 지원 사업을 진행하며 학우들의 교육권 보장에 힘쓰고 있다. Adobe 라이선스란 그래픽 디자인에 사용되는 편집 프로그램(△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제휴 서비스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해당 사업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이며 현재 진행 상황은 어떨까. 

  먼저, 교육국 박은서 국장(경영 20)은 “예술·디자인대학의 경우 Adobe 프로그램 사용이 불가피하기에 중비대위가 이 의견을 학교 측에 전한다면 학우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사업의 취지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해 5월, 교육국은 Adobe TF팀(이하 TF팀)을 결성해 본교 학우를 대상으로 Adobe 라이선스 지원 수요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IT지원팀에 △예술·디자인대학의 Adobe 라이선스 지원 △전교생 Adobe 라이선스 구독료 할인을 요청하는 요구안을 발송했다. 

  하지만, 박 국장은 “IT지원팀으로부터 요구안에 대한 답변서를 받았으나, 요청 사항과는 관련 없는 무성의한 답변이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에 TF팀은 지난 9월, 1차 설문조사 당시 미흡했던 점을 보완하며, △학생들의 구독료 부담 △타 대학 지원 사례 조사 △교내 Adobe 사용 강의 등의 항목을 추가해 2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더불어, 중비대위 교육국은 앞선 2차 설문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요구안을 작성해 이번 달 내로 학교 측과 대면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덧붙여, 더욱 가시적인 의견 전달을 위해 대자보 및 포털 민원센터 글을 작성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박 국장은 학우들에게 “사업이 최대한 빨리 성사되면 좋겠지만, 학교의 예산과 관련된 사안이다 보니 많은 논의가 이뤄질 것 같다”는 양해의 말을 전했다. 

장수빈 기자 subin5308@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