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문데이 김도진 대표

  믿고 쓸 월경용품 하나 찾기 힘든 한국 사회. 그러나 이곳에서 비로소 ‘안전한 생리대’를 만드는 사람들이 등장했다. 바로 ‘해피문데이’다. 여성들이 월경을 건강의 중요한 지표로 인식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는 해피문데이의 대표 김도진 씨를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해피문데이 창업자 겸 대표 김도진입니다. 5년 차 사업가이고, 성수동 주민입니다.

해피문데이는 어떤 기업인가요
  해피문데이는 월경 중심의 종합 여성 헬스케어 기업이에요. ‘더 많은 여성의 건강한 삶’, 요약하자면 이러한 미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해피문데이에서는 여성의 건강한 월경을 위해 △유기농 생리대부터 정확한 월경주기와 신체 변화를 관리할 수 있는 △‘헤이문’ 앱, 유용하고 신선한 △여성 관련 콘텐츠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요. ‘해피문데이’라는 이름에는 여성이 느끼는 불편과 불안은 덜어내고, 행복은 더한 월경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달마다 돌아오는 월경 날 모든 여성이 조금이나마 더 '해피'하기를 바라고 돕고 싶어요.

생리대 판매를 넘어 생산까지 진행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직접 사용하고, 또 사랑하는 이들에게 나눠주고 싶은 월경용품을 시중에서 구할 수 없다면 직접 만들자고 결심했어요. 해피문데이는 제품을 만들 때 세 가지 기준을 중시합니다. 원가보다 제품의 품질을 우선시하고, 믿을 수 있는 기업과 협업하며, GMO1) 목화나 포름알데히드2) 같은 유해 재료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이러한 철학으로 ‘무언가를 더하기보다는 필요한 것만 남긴’ 월경 제품을 통해 많은 사용자의 신뢰와 애정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해피문데이가 지금까지 제공해오고 있는 건강한 제품, 편리한 서비스, 유용하고 정확한 정보가 이러한 방향성을 반영하고 있죠.

해피문데이를 이용하는 소비자 중 기억에 남는 소비자가 있었나요
  고객들이 해피문데이 공식 웹사이트에 남겨주시는 후기는 다 읽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억에 남는 고객이 항상 생기죠. 아무래도 해피문데이가 성장하는 모습을 오랜 기간 지켜보며 저희의 수고를 알아봐 주시고, 따뜻한 응원을 보내주시는 분들로부터 힘을 많이 받아요. 오늘도 “탐폰 인생 7년 만에 진짜 제대로 된 탐폰을 쓰게 된 것 같아요!” “저 이제 생리 기간에 어떤 일정이 겹쳐도 두렵지 않아요!”처럼 진심이 담긴 말들이 등록된 것을 보면서, 우리의 노력이 실제로 많은 여성의 삶에 맞닿아 있다고 느낍니다. 해피문데이가 여성들의 일상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 매번 감사할 따름이에요.

해피문데이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기구독 서비스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간단한 신청만으로 월경용품을 정기적으로 배송받을 수 있는 구독 서비스를 진행 중입니다. 이는 자체 개발한 유기농 생리대를 이용자 개인의 월경주기에 맞춰 배송하는 체계로 이뤄져 있어요. 누구나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월경이 시작되면 당혹스럽기 마련인데, 그 곤란함을 해결해보고 싶어 시작하게 됐습니다. 월경주기가 다가올 때 해피문데이의 믿을 수 있는 제품을 필요한 만큼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 2017년 이래로 20만 건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기구독 서비스를 신청하면 받는 ‘팁카드’는 무엇인가요
  팁카드는 여성에게 꼭 필요한 건강 정보들이 적혀있는 작지만 강한 종이 카드예요. 해 피문데이는 팁카드를 통해 여성들이 놓치기 쉬운 건강 소식을 접하고, 이러한 정보를 다른 이들과 나눴으면 합니다. 생리통에 끙끙 앓으면서도 진통제에 내성이 생길까 봐 무작정 참는 친구, 성 경험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탐폰 사용을 주저하는 언니, HPV 백신 접종 여부를 고민하는 동생 등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말해줄 수 있다면, 팁카드의 존재가 건강한 삶을 피워내는 씨앗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지난 2020년에 정식 출시된 월경주기 관리 앱 ‘헤이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헤이문은 여성에게 편안한 월경 날, 나아가 건강한 삶을 제공할 서비스입니다. 월경주기를 계산하는 단순한 주기 관리 앱을 넘어 자기 몸의 신호를 알아차릴 수 있도록 세심히 설계됐어요. 일반적인 월경주기 앱은 배란기, 임신 가능성, 체온 측정 등 임신과 연결된 지점이 많은 편이지만, 헤이문은 그 너머를 바라봅니다. 월경 기록은 물론이고 주기에 따라 변하는 기분과 신체의 변화까지 남길 수 있어요. 특히 헤이문 앱은 친근감을 주기 위해 대화 형식으로 기록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앱이 몸 상태에 관한 질문을 던지면, 사용자는 답변을 달면서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죠. 하나의 앱으로 자기 몸을 돌아보는 것도 가능하고, 최신 건강 소식과 함께 월경용품 구독 내역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어요. 헤이문은 이렇게 여성을 위한 복합적인 종합 앱으로 계속해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여러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들을 기획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요
  많은 여성이 해피문데이와 함께, 건강에 대한 고민이나 궁금한 점을 나누고, 해결해나갔으면 합니다. 그 목적으로 유익한 콘텐츠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해피문데이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는 정확하면서도 믿음직한 정보로 구성된 ‘여성 건강 백과사전’을 지향합니다. 또, 블로그에서 전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더 많은 이에게 전하고 싶다는 마음에서 뉴스레터도 시작하게 됐죠. 이외에도 해피문데이 유튜브 채널에서는 여성 직업인 인터뷰 콘텐츠까지 제공 중이에요. 편하게 건강을 이야기할 수 있는 소통 창구들을 마련한 만큼, 앞으로도 여러 방면으로 여성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여성 기업인으로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감사하게도 성별이 아닌 역량과 가치를 보는 분들을 투자자, 동료, 파트너로 만났기에,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특별한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여성 기업인으로서 펨테크3)를 다루다 보니 비즈니스와 고객을 이해하고 발전시켜나가는 데에서 유리한 부분도 있었고요. 물론 남성 기업인도 펨테크를 잘 다루실 수 있지만, 고객들 역시 여성 창업자를 더 친근하게 생각하고 믿어주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더 책임감을 느끼게 되네요.

해피문데이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모든 여성이 안심할 수 있는 그들만의 건강 매니저가 되고 싶습니다. 그 전에, ‘여성 건강’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해피문데이를 떠올리는 분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월경을 포함해 여성의 몸과 건강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누구나 해피문데이를 찾을 수 있도록 말이죠. 언젠가는 해피문데이가 보유한 전문성을 전 세계 다른 나라의 사용자들에게도 제공하고 싶다는 포부도 갖고 있어요. 해피문데이는 여성들이 월경을 부끄러운 것이 아닌, 케어의 영역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동덕여대 학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해피문데이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떤 길을 걷든 담대하게 나아가기를 응원해요. 때때로 벽이 우리를 가로막고 서 있는 듯한 순간을 마주할 때가 있죠. 그래도 우리가 힘을 합쳐 그 벽을 밀다 보면, 그게 사실 벽이 아니라 문이었음을 알게 되는 지점을 만나기도 하니까요. 필요한 순간에 어느 곳에서든 해피문데이가 힘을 드릴 수 있도록, 그때 이 인터뷰를 기억하고 반가운 미소를 지으실 수 있도록 저희도 더 노력하고 애쓰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1) GMO : 유전자 변형을 가한 농수산물 
2) 포름알데히드 : 가연성 무색기체로 인체에 대한 독성이 매우 강한 물질
3) 펨테크 : 여성(female)과 기술(tech)의 합성어

김한비 기자 hanb02@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