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본교 포털 홈페이지에 ‘이사장 선임공지’가 올라왔다. 공지의 내용은 우리 대학 법인 개방이사인 조원영 씨를 신임 이사장에 선임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제15-09차 이사회 회의록에 따르면, 동덕여학단 이사회는 10일 열린 회의에서 동덕여학단 임원 개선에 관한 안건을 상정했다. 신상규 전 이사장이 건강 문제로 직무 수행에 어려움이 있어 사직에 대한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때 이사 4명이 조 이사를 이사장으로 추천했다. “법인의 자산관리 등 산재한 문제들이 많으므로 책임을 갖고 진행할 수 있는 조원영 이사가 적합하다”, “조 이사는 학교 운영에 전문적인 경험이 풍부하다”, “(이사장이라면) 학교에 대한 주인 의식을 갖고 상근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추천 이유를 설명했다. 그 결과 출석 이사 7명 중 6명이 찬성, 1명이 기권해 조 씨가 신임 이사장으로 뽑혔다.
 

학교와 총학, 상반된 입장 보여
이를 접한 총학생회 ‘한걸음더’는 총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와 교내 커뮤니티를 통해 “(이사장 선임과 관련해) 총학생회 측으로 단 한마디 언질도 없었습니다. 매우 충격적입니다. 학우 여러분께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라며 경악을 금치 못했다. 실제로 조 이사장의 임기는 10일부터 시작됐으나, 본교 홈페이지에 공지와 회의록이 올라온 것은 12일이었다. 기획과 관계자는 “12일 오후 4시쯤 법인에서 이사장 선임공지를 올려달라는 연락을 받아 퇴근하기 직전에 올렸다”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본지는 법인 측의 견해를 들으려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총학이 조 이사장이 선임된 것에 대해 ‘충격’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은 그가 비리혐의로 사퇴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조 이사장은 2003년 총장 재직 시절 교육부 감사에서 교비 횡령 혐의가 드러나 형사 고발*됐고, 이듬해 사퇴한 전력이 있다. 이 때문에 총학은 지난 1월부터 조 이사장이 이사로 선임돼 본교로 복귀하는 것에 반대해왔다.

김소연 총학생회장은 “13년도와 마찬가지로 올해 학생총회 성사로 의결된 학생들의 대표의견은 비리 구재단 인사의 복귀 반대였다. 총장 면담까지 해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음에도 이사장 선임 결정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의 대응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학교 측은 조원영 이사장이 비리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가 총장직을 사퇴한 것은 당시 실시한 교원평가제로 인해 교수가 평등한 대우를 요구하며 분규가 시작된 일이 계기였으며, 비리혐의로 형사 고발됐으나 무혐의로 풀려났다는 것이다(본지 보도 2015년 3월 2일 제459호 1·2면). 또한, 지난 13일 총학은 학교와의 면담 자리에서 학교 측이 “3일 이사회 개최 사실을 전달받았으나 이사회의 안건과 진행이 대학 당국으로의 보고사항이 아님”을 말하며 “이제는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지켜봐야 할 시기이다”라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전했다.
 

이사장 선임에 대한 학생의 생각은
그렇다면 이 같은 결정에 본교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총학생회와 각 단과대 학생회, 동아리 연합회는 “비리 구재단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 ‘이사장 선임공지’에 대한 인식조사를 중앙운영위원회 차원으로 진행하기로 했다”라며 13일부터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문항은 총 6문항으로 구성됐으며 △본교 홈페이지의 ‘이사장 선임공지’를 본 적이 있는가 △이 같은 결정에 어떻게 생각하는가 △각 단위 학생회에서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가 주된 내용이었다.

7일간 의견을 받은 결과 총 585명의 학우가 응답했다. 방학이었음에도 학생들은 이사장 선임에 대한 공지를 유의 깊게 본 것으로 드러났다. 67%(392명)의 학생이 공지를 봤다고 답했으며, 33%(193명)의 학생은 보지 못했다. 하지만 공지를 보지 못했더라도 학생 대다수는 조원영 이사장 선임에 반대(80%, 468명)하고 있었다. 찬성하는 입장은 0.5%(3명)밖에 되지 않았다. 설문에 응한 한 학생은 “총장 재직 시절 재단의 돈을 사유재산 처럼 사용하고 자신의 친지에게 학교의 간부직을 내주는 등의 비리를 저질렀다는 뉴스를 봤다. 이런 사람이 이사장을 맡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며 반대 의견을 내비쳤다. 한편, “학교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라며 찬성한다고 답한 학우도 있었다.

반대 입장인 학생들은 조 이사장이 비리혐의 전력이 있기에 학교 운영을 파행으로 몰아갈까 염려하고 있었다. 비리를 저지르지 않았다는 학교 측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구체적이고 합법적인 자료를 더욱 공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고소권자나 범인 이외의 사람이 수사기관에 범죄사실을 신고해 법원에 심판을 신청·수행을 구하는 의사표시

이신후 기자 sinoo__@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