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와 덕성여대, 동덕여대, 대구미래대의 구재단이 학교로 복귀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학교 구성원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대구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상지대, 세종대, 조선대는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 폐지와 교육 발전을 위한 6개 대학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를 구성했다. 이는 사분위에 의해 분규대학으로 지정된 6개 대학 구성원이 사분위의 잘못을 널리 알리고 시정하기 위함이다.
   이들은 사분위가 비리로 물러난 구재단 복귀를 승인할 경우 국회에 사분위 국정감사를 요구하는 한편 사분위 폐지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사분위는 현 정부 아래서 구재단 측 이사들을 복귀시켰다. 사분위의 판결로 구재단 측 이사가 복귀한 대학은 학사운영이 정상화되기는커녕 학내 구성원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12일에는 사분위 회의가 열린 서울 한국연구재단 앞과 정부중앙청사 후문, 종로구 보신각 등에서 잇따라 집회가 개최됐다. 이날 열린 집회는 사분위가 구재단의 복귀를 허용하면 안된다는 취지로 열렸다. 학내 분규 중인 대구대, 대구미래대, 덕성여대, 동덕여대의 교수와 직원들이 참여했다.
   또한 이들은 이날 오후로 예정된 사분위 전체회의를 앞두고 “사분위가 비리와 파행을 저지른 구재단의 복귀를 허용하는 결정을 내린다면 올해 하반기 사분위에 대한 국정감사를 야당에 요구하고 전국적으로 사분위 폐지 운동에 들어가겠다"는 성명을 냈다. 사학분쟁조정을 위해 만들어진 사분위가 오히려 분쟁을 조장한다는 비판이다.
   지난달 26일에는 사분위 폐지와 교육 발전을 위한 6개 대학 공대위가 정부종합청사 후문 앞에서 사분위 폐지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이어 1시 30분 교육·시민단체와 함께 상지대의 김문기 이사장 측의 복귀결정 직권취소를 요구하기 위해 교과부 면담을 진행했다.
   이날 공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사분위의 잘못된 결정으로 어렵게 비리 세력을 축출하고 정상화된 대학들이 또 다시 비정상화의 구렁텅이에 떨어지게 됐다”며 사분위가 시급히 정상화되거나 폐지돼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