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지난 27일 ‘한국사 수능 필수과목’과 ‘A·B 수준별 수능 폐지’를 골자로 한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시안)’을 발표했다. 2011년 1월, 2014학년도 수능체제가 개편된 이후 약 3년 만의 변화다. 대입 핵심정책이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폐지 수순을 밟게 돼, 많은 수험생의 혼란이 예상된다. 

 올해 처음으로 ‘선택형 수능’ 실시돼

 2014학년도 수능 개편안의 핵심은 ‘수준별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언어·수리·외국어 영역의 명칭을 각각 국어, 수학, 영어로 변경하고 수준에 따라 ‘현행보다 쉽고 출제 범위가 줄어든’ A형과 ‘현재 수준과 유사한’ B형으로 난이도를 구분해 출제한다.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B형은 최대 2과목까지로 응시 과목 수를 제한하고 국어 B형과 수학 B형은 동시에 선택할 수 없게 했다. 따라서 수험생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A형과 B형 중 하나를 선택해 시험을 치르게 된다.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해 온 기존의 언어·외국어 영역은 교과 중심 출제로 바뀌면서 시험 문항의 성격이 달라질 예정이다. 국어와 영어는 각 50문항에서 45문항으로 5문항씩 줄어들었지만, 시험 시간은 현행 그대로 80분, 70분이다. 국어에서는 듣기평가 문제가 지필 평가로 대체되면서 사실상 듣기가 폐지됐다. 반면 영어는 듣기평가 문항의 비중이 34%에서 50%로 대폭 확대됐다. 탐구영역의 비중은 기존보다 축소된다. 사회탐구 10과목, 과학탐구 8과목씩의 선택과목 중 최대 응시 과목 수는 현재의 3과목에서 2과목으로 줄었다. 직업탐구는 17개 과목에서 5개 과목으로 통합․시행된다. 제2외국어에는 기초 베트남어가 추가됐다. 

 교육부, 27일 대입 전형 간소화 및 대입 발전방안 제시해

 교육부가 지난 27일 발표한 ‘대입 전형 간소화 및 대입 발전방안’에 따라 수능체제는 또 한 번의 변화를 맞게 됐다. 먼저, 한국사가 2017학년도부터 문·이과 공통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됐다. 1993학년도까지 시행된 학력고사 이후로 24년 만이다. 특히 한국사가 사회탐구 과목에 포함되지 않고 독립 과목으로 승격됐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2015학년도부터 수시모집에서 수능 성적을 활용하지 않을 경우 학생부의 한국사 성적 반영을 권장하기로 했다.

 올해 처음 실행하는 난이도에 따른 A·B 수준별 수능의 경우 영어는 내년부터 폐지된다. 언어와 수학은 2016학년도 수능까지만 A·B형으로 나눠 시행된다. 이명박 정부가 563억 원을 투입해 만든 고등학생용 국가영어능력시험평가(NEAT)는 수능과 연계하지 않기로 결정됐다.

 2015학년도 입시부터 대학이 사용할 전형방법의 수는 수시 4개, 정시 2개로 제한된다. 1․2차로 나뉜 수시모집이 한 차례로 통합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 폐지가 논의된 것도 이번 개편안의 주요 내용 중 하나다. 교육부는 수시모집 전형을 간소화하는 대신 학생부의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끝으로 교육부가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 시안으로 제기한 안건은 다음과 같다. △현행 수능 골격 유지안(국어와 영어는 단일 시험으로, 수학은 문․이과형으로 나눠 출제) △문·이과 일부 융합안(국어와 영어는 단일시험, 수학은 공통과목을 설정하고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중 1과목 선택) △문·이과 완전 융합안(국․영․수․사․과를 문․이과 구분 없이 같은 문제로 출제)

 교육부는 “당초 문·이과 완전 융합안을 적극 검토했으나 대입제도 변경에 따른 혼란과 사교육 증가 우려 등을 감안해 2016년까지는 현행 수능 골격 유지안을 우선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7년부터 문·이과 완전 융합안이 시행되면 수능 응시자는 국·영·수·사·과·한국사 6과목을 문․이과 구분 없이 똑같은 문제로 응시하게 된다. 

 잦은 대입 전형 변동

 교육부가 지난달 말에 발표한 ‘대입 전형 간소화 및 대입 발전 방안’으로 학교와 학생, 학부모 모두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올해 처음 도입되는 수준별 수능이 2015년 수능부터 단계적으로 폐지되고, 수시모집의 최저학력기준 변동과 적성고사 폐지 등 꾸준히 시행되었던 대입 전형이 대폭 수정되기 때문이다. 수시 모집의 최저학력기준을 최소화하고, 논술 시험을 확대하는 것은 사교육을 오히려 증가시킬 수 있고, 적성고사의 폐지로 중·하위권 학생의 잠재적 능력을 무시할 가능성이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2014년도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 윤대준(19·용남고) 씨는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대입 전형이 손바닥 뒤집듯 바뀌는 걸 보니,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많이 불안하다.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대입 제도 앞에 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중에는 열심히 하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아예 포기하고 다음을 기약하는 학생도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2017년부터 시행되는 수능 한국사 필수과목 지정에 대해 최종석(인문대학 국사학과) 교수는 “국사 교육 강화와 맞물린 수능 한국사 필수과목 지정 조치에 대해 기대 반 우려 반이다. 한국사 과목이 여전히 암기 과목으로 취급되고 있기에 수능 한국사 필수 조치를 통해 역사 교육의 방향이 제대로 잡힐지 의문이다. 하지만 수능에서 이미 한국사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만큼 역사 교육 강화와 관련된 사회적 공감대가 계속해서 이뤄지고 민족의 정체성 강화와 국민 의식 증대 등과 같은 목적 아래 바른 역사 교육이 행해졌으면 좋겠다”라는 의견을 표했다. 

 교육부의 묵묵부답에 수험생 불안감 고조

 교육부는 ‘대입전형 간소화’ 전형 발표와 동시에 이에 관한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했다. 현재 페이지에는 적성고사 폐지와 논술 확대, 한국사 수능 필수과목 지정에 관한 여러 의견이 게재됐다. 새로 시행될 교육 정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글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교육부는 단 한 건의 답변도 하지 않고 있어, 여론 수렴보다 홍보활동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눈총을 받고 있다.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대입제도는 ‘다수 학생의 만족’이라는 목표하에 다양하게 변모해왔다. 현 정부가 제시한 이번 개편 안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지만, 교육부의 대답은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다. 인생에 있어 중요한 관문 중 하나인 대입, 그리고 그 방향을 결정하는 대입 제도는 최소한의 일관성을 가져 수험생이 혼선을 빚지 않도록 개편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