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제도 개편으로 재학생 및 신입생 혜택 늘어나

   2011학년도 장학제도가 신설 및 확대됐다. 우리 대학은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한 DDLP(Dongduk Dynamic Leadership Program) 장학제도를 신설했으며, 약학대학 동덕 엘리트 장학제도도 신설했다.
또한 계열차석, 단대차석, 학부차석 장학제도가 신설됐으며 우리 대학을 졸업한 동문의 자녀에게 지급하는 동문자녀 장학금도 신설됐다.
  또한 현재 학과 재학인원의 상위 15%에게 주던 성적우수 장학금을 상위 20%로 확대 조정했으며, 자매가 본교에 재학 중일 경우 매학기 한 명에게만 지급하던 장학금을 학부(대학원생 제외)생 자매 모두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확대됐다.
  또한 최근 경제 침체로 인해 학업을 포기하는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학봉 장학금도 대폭 확대됐으며, 과거 외국어 특기생에게는 제한됐던 외국어 장학금을 2011학년도부터는 선발기준에 부합되면 지급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장학제도의 신설 및 확대로 인해 장학금 예산은 2010학년도보다 48% 대폭 상향 조정됐으며, 수혜인원은 2010학년도(약 3,900명) 보다 800명이 늘어난 4,700명이 수혜를 받게 됐다.

  신입생 수능 우수자 장학금인 DDLP A 장학생 선발기준은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탐구(2과목 이상) 전 영역 백분위 1% 이내인 자(4개 영역 모두 응시한 자, 탐구의 경우 상위 2개 과목 평균 백분위 적용, 제2외국어 해당 없음)로 4년간 등록금 전액(입학금 포함) 면제이며 월 백만 원의 도서비가 지원된다. 또한 본교 재학 중 해외자매결연대학에 어학연수 시 모든 경비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본교 석사과정(2년) 및 본교 박사과정(3년) 혹은 본교 석·박사 통합과정(5년)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며 일정액의 도서비도 지원한다. 그리고 본교 교수 채용 시 우선 채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DDLP B 장학생은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탐구(2과목 이상) 전 영역 백분위 2% 이내인 자(4개 영역 모두 응시한 자, 탐구의 경우 상위 2개 과목 평균 백분위 적용, 제2외국어 해당 없음)로 4년간 등록금 전액(입학금 포함) 면제이며 월 오십 만원의 도서비가 지원된다. 또한 재학 중 해외자매결연대학에 어학연수 시 모든 경비를 지원한다(1회에 총 경비 팔백만 원 이내 지원). 또한 본교 석사과정(2년) 및 본교 박사과정(3년) 혹은 본교 석·박사 통합과정(5년)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며 일정액의 도서비도 지원한다.
  DDLP C 장학생은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탐구(2과목 이상) 전 영역 백분위 4% 이내인 자(4개 영역 모두 응시한자, 탐구의 경우 상위 2개 과목 평균 백분위 적용, 제2외국어 해당없음)로 4년간 등록금 전액(입학금 포함)과 월 삼십 만원의 도서비를 지원한다. 재학 중 해외자매결연대학에 어학연수 시 모든 경비를 지원(1회에 총 경비 600만원 이내 지원)하며, 본교 석사과정(2년) 및 본교 박사과정(3년) 혹은 본교 석·박사 통합과정(5년)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며 일정액의 도서비도 지원한다.
  단, 위의 장학금은 본교에서 졸업을 하고, 재학 중 직전학기 성적이 4.0이상 또는 학과 상위 10%이내일 경우만 계속 지급하며 성적 미달 시 모든 장학특전 혜택이 중지된다.
  약학대학 엘리트 장학제도를 살펴보면 약학대학 엘리트 A 장학제도는 PEET 전 영역 백분위 상위 1%인 자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입학금 포함) 면제와 도서비 월 백만 원을 지원한다. 그리고 재학 중 해외자매결연대학에 어학연수 시 모든 경비를 1회에 한하여 총 경비 천만 원 이내로 지원하며 본교 석사과정(2년) 및 본교 박사과정(3년) 혹은 본교 석·박사 통합과정(5년)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며 일정액의 도서비도 지원한다. 또한 본교 교수 채용 시 우선 채용의 기회를 얻는다.
  약학대학 엘리트 B 장학제도는 PEET 전 영역 백분위 상위 3% 이내인 자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입학금 포함)을 면제하며, 도서비로 월 오십만 원을 지원한다. 재학 중 해외자매결연대학에 어학연수 시 1회에 한하여 팔백만 원 이내의 지원금을 지급한다. 또한 본교 석사과정(2년) 및 본교 박사과정(3년) 혹은 본교 석·박사 통합과정(5년)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며 일정액의 도서비도 지원한다.
약학대학 엘리트 C 장학제도는 PEET 전 영역 백분위 상위 5% 이내인 자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입학금 포함)을 면제하며, 도서비로 월 삼십만 원을 지원한다. 재학 중 해외자매결연대학에 어학연수 시 1회에 한하여 육백만 원 이내의 지원금을 지급한다. 또한 본교 석사과정(2년) 및 본교 박사과정(3년) 혹은 본교 석·박사 통합과정(5년)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며 일정액의 도서비도 지원한다.
  단, 본교에서 졸업해야 하며 재학 중 직전학기 성적이 4.0이상 또는 학과 상위 30%이내 일 경우만 계속 지급한다. 성적 미달 시 모든 장학특전 혜택이 중지된다.
  또한 신입생 계열차석, 단대차석 장학제도가 신설됐다. 입학성적 총점순위로 계열별 차석합격자에게는 등록금 전액을, 단대차석합격자에게는 입학금 및 등록금의 95%를 1회 면제한다. 하지만 계열차석 장학생이 재학 중 성적이 직전학기 3.5 이상일 경우만 4년간 계속 지급하며, 성적 미달 시 장학특전의 혜택이 중지된다.
  재학생 학비감면 장학제도로는 단대차석, 학부차석 장학제도가 신설되어 단대차석 학생에게는 등록금 95%를, 학부차석 학생에게는 등록금 80%를 면제해준다. 또한 기존의 성적우수 장학제도는 학과 재학 인원의 상위 15%에서 상위 20%로 확대하고 등록금 40%를 면제해준다.
  이밖에도 우리 대학에 자매가 동시에 재학 중일 때 재학 중인 학생의 성적이 3.0 이상일 경우 모두 오십만 원을 면제해주며, 우리대학을 졸업한 동문의 자녀에게 1인당 백 만 원을 면제해준다.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