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의 수시 모집 최종 경쟁률이다
△본교의 수시 모집 최종 경쟁률이다

  본교는 2024년 수시 모집에서 논술우수자전형(이하 논술전형)을 신설했다. 이는 수능 점수나 교과 성취도 등급과 같은 양적 평가 지표만으로 선발하는 것을 지양하고, 고등 사고능력을 질적으로 평가하기 위함이다. 2024학년도 논술전형 지원자는 총 4,970명으로 경쟁률은 27.77:1이다. 이번 신설은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본교 지원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실제로 시험을 본 학생들은 본교의 논술전형을 어떻게 느꼈을까. 본지는 지난 7일부터 일주일간 논술전형 입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26명(74.3%)이 논술고사의 난도는 적당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논술전형에 대해 의견을 준 27명 중 8명(29.6%)은 모의논술고사(이하 모의논술)와 논술고사의 문제 유형이 달라 당황스러웠다고 전했다. 이에 입학관리팀 배경재 처장은 “추후 모의논술 응시자와 고등학교 선생님들에게 모의논술에 대한 의견을 모아 보완된 논술 가이드북을 7월 중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주제의 폭에 관해서도 아쉽다는 의견이 있었다. 권미리(국어국문 24) 학우는 “문제에 윤리 지문이 많아 윤리 미선택자는 불리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본교 A 교수 또한 “지금 논술전형이 크게 두 계열로 구분돼 있지만, 이를 세분화해 전공별로 문항을 다르게 할 필요가 있다”며 같은 부분을 지적했다. 대부분 대학의 논술전형이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대표적으로 경희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가 있다. 두 학교 모두 크게는 인문과 자연계열로 유형이 나뉜다. 그리고 그 안에서 인문Ⅰ·Ⅱ, 자연Ⅰ·Ⅱ, 사회계 등으로 다시 세분화해 운영된다.


  2024학년도 논술전형은 첫 시행임에도 비교적 매끄럽게 진행됐다. 그러나 아쉬운 점도 일부 있었다. 올해의 자료를 발판 삼아 내년엔 더 나아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다현 기자 baejjanglee@naver.com

저작권자 © 동덕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